두바이의 모라토리엄 다음엔 무슨 일이 일어날까?? [11]
작년 리만사태를 겪은 기억을 바탕으로 회상하며 쓴 글이다..
리만 사태 이후 각 국 은행들은 부실채권상각 대금을 마련하느라 세계각국에 뿌려두었던 자금을
마구 마구 흡수하기 시작했다.
금리는 마구 오르고, 주가는 날로 떨어지고 원달러 환율도 요동을 쳤다.
그때와 지금은 차이가 난다.
정부의 재무 건전성이 많이 약해졌있다.
부동산 담보대출에 작년보다 더 큰액이 묶여있고..
4대강에 뿌리고 있는 돈도 엄청난 상황이다.
정부 및 공기업도 어마어마한 해외 차입금을 가지고 있다.
작년 처럼 세계 은행들은 현금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금을 끌어당기지않을까??
또 다시 주식시장에 자금이 빠지고 환율이 오르지않을까??
금리가 또 요동치지않을까??
그때 정부가 과연 작년처럼 풀어재껴서 버틸 자금의 여유가 있을까??
내년에 수많은 건설사들이 목을 메고 있는 대량 입주와 대량분양도 만나기 전에 모두 부도에
내몰리는 것은 아닌지..
지난 1년간 기초체력이 많이 빠진 전세계가 과연 이번 파동을 어떻게 견딜지..
과연 우리나라는 어떤 방법으로 버틸 수 있을지. 그게 관건이다.
두바이에 목을 메고 있던 건설사.. 거기에 물린 은행들,, 폭락하는 주식과 펀드수익율..
자금회수로 떨어지는 자산가격, 위안화 절상으로 인한 물가상승압력과 환율 상승압력
그리고, 안전 자산 달러에 대한 수요가 다시 폭발하지않을까요??
내년으로 넘어가는 연말이 참 꿀꿀하군..
1억 대출받아 집산다고 하신분 부디 꼭 사시고 어떻게 망가지는지 후기를 적어보시죠..
이런 상황에서 집을 산다는 것은 자살행위입니다.
제가 리만브라더스 망하기 직전에 집을 매도하고 올해 집값이 올랐다고 하지만
전혀 그전 수준에 이르지 못한 것을 보는데 지금 또, 집을 산다면 혹 다시 반등하더라도
지금 이수준에 이르지 못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모두 기억하시는 것이고 학습되어진 것이지만..
여러분들의 기억을 새롭게 하기 위하여 적었습니다.
부디 건승하십시요..

'인생살이 시대극 > 경제+정치+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베트젬-단기적 달러의 귀환과 금값조정 [55] (0) | 2009.11.27 |
|---|---|
| 디에셀-버즈알아랍-부동산 불패신화의 최후... [217] (0) | 2009.11.27 |
| 주먹이 운다-불쌍한 우리나라 SRM 천국이 되는가? 이제 캐나다산 쇠고기.. (0) | 2009.11.27 |
| 가카에게 질문을 하였다...어떤 반응을 보일까... [26] 주먹이운다 (0) | 2009.11.27 |
| 09.11.26 중요 자료 모음집 (0) | 2009.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