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살이 시대극/경제+정치+사회

베트젬-단기적 달러의 귀환과 금값조정 [55]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15&articleId=820132&hisBbsId=best&pageIndex=6&sortKey=&limitDate=-30&lastLimitDate=

 

 

 

 

단기적 달러의 귀환과 금값조정 [55]

  • 베트젬 vie**** 베트젬님프로필이미지
    • 번호 820132 | 09.11.27 00:49 IP 115.134.***.16
    • 조회 7368 주소복사

     

     

    오늘 글로벌 경제판떼기에서 네가지 큰 사건이 있었는데, 아고라는 조용하네?

    신선놀음에 도끼자루 썩는지 모른다구..  정치잡설에 묻쳐 경제방에서 조차 

    우리 불쌍한 경자년과 제자년이 주인자리를 내놓은 거야.. 지금?

     

    이빨까기로 따지면야.. 정치얘기하고 군대얘기가 젤루 쉽고 재미겄지.

    쉽고 재밌으니까.. 누구나 다들 한마디씩 내뱉을 수 있는 소리구 말이야.

    근데.. 때와 장소를 가리면서 떠들든지 말든지. 옆에 있는 사람들이 하품 한다니까.

     

    세상에서 젤루다 지루한게.. 첫휴가 나온 군바리가 오바이트 쏠릴 때까지

    주구장창 떠들어대는 군대얘기를 끝까지 들어줘야 하는 것하구,

    대한민국 중년 아자씨들이 깡소주 마시면서 안주대신으로

    씨부려대는 정치얘기 듣고 있는 거란다. 안주값 줄일려구 그러는거야 지금?

    지구는 그냥 독수리 오형제한테 지키라고 하던지..

    아니면 직접 정치판에 뛰어 들던지.. 그게 낫지 않을까?

     

    듣는 아자씨덜 기분 나쁠테니까.. 빨리 화제를 돌려야겠다.

    첫째, 오늘 엔화가 폭등했네. 둘째, 달러도 반등했고.

    세째, 두바이에서 배째라네. 네째, 이런 와중에도 금값은 최고치를 경신했군.

     

    가만 보니까.. 첫째하고 둘째가 한편이고, 세째하고 네째가 한세트 구먼.

    니뽕이가 디플레 선언할 때 부터 알아봤지만.. 겉으로는 미쿡이한테

    끝까지 대들 것 같더니 아니나 다를까 속으로는 짝짝꿍이었던게지.

    두바이가 무너지면.. 나비효과루다 금값이 떨어질 것 같은데, 어케 생각해?

     

    누군가가 글로벌 판떼기 시간표를 무지하게 앞당기고 있어.

    가덜이 급하긴 여간 급한게 아닌가봐. 누구긴 누구야? 유태넘덜이지.

    지난 10여년간 유태넘덜이 길러낸 엔케리 트레이드는 사실상

    플라자협의를 군말없이 받아들인 니뽕한테 미쿡이 건네준 위로선물이었지.

    금리차라도 챙기면서 굶어 죽지는 말아야 한다구 말이야.

    그래놓고 미쿡이는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엔케리의 출몰과 청산의 과정을

    줄곧 모니터링하고 있었어. 엔케리는 다름아닌 달러케리의 테스트베드용으로서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리 뿌려둔 복선이었으니까 말이야.

     

    그 와중에도 유태넘덜은 일부 헷지펀드를 동원하여 엔케리에 올라 앉아

    와타나베 부인들하고 배가 맞아서는 주기적으로 달러<->엔 사이를 오가며

    돈놀이를 즐겼고 말이야. 그 바람에 한국은 97년도 IMF에 걸려들어

    거의 죽다 살아 났었자너.

     

    두달전 쯤인가.. 내가 그랬었지? 크게 먹진 못하더라도 엔화 사두면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을 거라고 말이야. 22일인가 니뽕이 디플레 선언했을 때,

    이제 때가 되었구나는 생각이 들더군. 니뽕의 디플레 선언은 밖으로 나가 있는

    엔화를 잠시 본국으로 불러들이겠다는 뜻이라구 해석한 건.. 단지 나만의 착각일까?

    엔케리 트레이드의 단기적 청산말이야. 재무상인가 뭔가 하는 애가 외환개입을

    시사하고 있지만.. 그냥 겁주는 소리일 뿐이라구 봐. 속으로는 환영할 수 밖에 없자너.

    디플레일 때, 돈들어 온다는 소리인데.. 그것 보다 기쁜 소식이 어딨겠어?

     

    이런 마당에 때마침 두바이에서 자산거품붕괴 소식까지 터져주네.

    니뽕애들이 디플레선언 타이밍 하나는 기가막히게 잡은 셈이지.

    두바이에서 자산거품이 터졌다는 건.. 의미하는 바가 매우 커.

    지금까지 달러의 반대편에 서서 거품을 키워왔던 자산덜중에 하나가

    스타트 테이프를 끊었다는 의미니까 말이야. 앞으로는 더 많은 자산거품덜이

    펑펑대면서 터져나오겠지. 가장 위험할 것 같았던.. 미쿡이 아니라

    신흥국에서 먼저 터졌다는 사실을 명심해야돼. 리먼이하고는 성격 자체가 틀린 셈이쥐.

     

    자산거품이 터지기 시작하면 어케 된다? 것도 미쿡이 아닌 신흥국에서 먼저 터진다면?

    당연히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글로벌 금융시장을 강타하겄지.

    당분간 엔케리와 달러케리가 동시에 철수하는 위험천만한 일들이 벌어지게 될 것이여.

    연말쯤에 미의회와 FRB의 싸움까지 겹쳐지면서 그 청산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구 말이야.

    그렇다면 달러와 엔의 동반상승이 일어나게 되겄지. 덕분에 금값은 와장창~~~~~창.

    뭐라구? 금도 안전자산이니까.. 달러가 강세전환하더라도 금값은 천하무적일 거라구?

    그건 옛날 야그고. 최근의 금값랠리는 달러캐리의 작품이란 걸 명심해.

    달러캐리가 청산되는데 누가 금값을 지킬 수 있겄어? 개미가?

     

    근데.. 판떼기가 이런 판국으로 흐르게 되면, 젤루다 재밌는 것이 뒹국의 반응일 것이여.

    얼마전에 뒹국 외무부장이 위안화의 변동폭을 확대하겠다구 했자너.

    그걸 언론에서는 위안화의 평가절상을 시사한거라구 해석했지만, 정확히 말해서는..

    "시장 수요와 바스켓 통화에 맞춰 조정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위안화 환율을 유연성있게 조정할 것"

    이라구만 했지 위안화를 평가절상하겠다는 직접적인 언사는 그 어디에도 없으.

     

    과연 뒹국은 단기적으로 달러가 강세전환을 하더라도 페그제를 고집할까?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나는 일단 뒹국이 달러강세에 편승할거라구 봐.

    만일 지금까지 1년여간 페그제를 고집하다가.. 달러가 강세를 보인다구

    곧바로 페그제로부터 이탈한다면 국제사회의 지탄을 면할 길이 없을 것 아냐. 안그래?

    근데.. 그것은 당분간이겄지. 달러가 일시적으로 안전자산 선호현상에 의하여..

    강세를 보이더라도 결국엔 다시 떨어져야 하는데.. 그때가선 위안화가 쉽게

    따라 내려오질 못할 것이라는 뜻이야. 쪼까 글이 자꾸만 어려워지네. 이만 오늘은 끝내야겠다.

    나는 읽는 것도 그렇고.. 쓰는 것도 그렇고.. 닥치구 어려운 말은 따악~ 질색이거든.

     

    나중에 쉽게 쓸 수 있을 것 같을 때, 다시 한번 위안화 얘기는 따로 하기로 하면서..

    오늘은 여기까지. 아무튼 글로벌 금융전쟁 판떼기 2라운드의 타이밍이 소리없이 다가오구 있으.

    프로는 소리없이 강하다!! 옛날 소나타 광고인데.. 차는 틀렸지만 말은 맞아.

    소리내면 아마추어자너. 그럼 난.. 이만 소리없이 잠자러 감미다~

    앞으로 더 쉽게 써달라구 댓글부탁. 짜이지엔~~

     

     

    P.S :

     

    내가 본문에서 달러케리 청산에 따른 일시적인 달러강세전환이 일어날 것이라구

    말한 건.. 어디까지나 단기적이라는 전제가 붙어 있다는 걸, 주의하기 바람.

    즉, 여전히 달러약세와 인플레이션이 대세라는 나으 근본적인 관점엔 전혀 변화가 없다구.

    다시 말해서.. 일시적으로 달러강세가 실현되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단기적인 반격일 뿐, 대세의 전환으로까지 연결되긴 어렵다는 뜻이야.

     

    미쿡은 바로 이같은 단기적 강세전환과 자산거품 붕괴조짐마저도

    윤전기 돌리는 명분으로 활용해서 대규모적인 2차 구제금융을 시도하게 되어 있구,

    결국 그것은 대세적인 달러약세와 인플레이션 추세를 더욱 심화시켜 나가겄지.

    내가 어제 쓴 글 지금은 닥치고 현금이 아니라 낙관과 긍정의 힘이 필요할 때. 에서

    달러의 단기적인 강세전환 기간을 금이나 은 혹은 몇몇 원자재등 향후 장기적으로

    유망한 실물자산의 저가매입 찬스로서 접근하라고 조언했던 것도 이 때문이구 말이야.

     

    앞으로 벌어질 달러의 일시적인 강세는 리먼때 보단 짧고 중소폭일 가능성이 크니까..

    타이밍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판떼기를 따라가야 되겠지.

    리먼 때마냥 닥치구 현금과 달러매수 포지션으로 개피봤던 실수를

    또 한번 반복하진 마시라는 뜻이니라~~~~~~~~~~~~~~~~ ㅎㅎㅎ

     

    오늘은 나가 약간 시건방진 말투루다 글을 썼구먼.

    맨스하는 날이라서 그란 것잉게.. 쪼까덜 이해해주셨으믄 좋겄어.

    컨디션 봐가면서.. 내일은 다시 겸손모드루다 전환할테니께 하루만 봐주든지 말든지.^^